SERVICES 예배
    • 오전예배
  • 오후예배
  • 특별집회
  • 호산나찬양대
  • 매주일에는 일신문화교실
    전과목 무료로 강의합니다. 


    예배안내

    주일 오전 예배 : 오전 11시

    주일 오후 예배 :  오전2시30분

  • 문의 전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세요.
    02-814-1813
    02-814-1812(문화교실)
20190324 특별한 구속(제한된 속죄) (막2:13-17)
작성일 :  2019-07-04 13:46
이름 :  admin E-Mail
폰트확대 폰트축소

특별한 구속(제한된 속죄) (2:13-17)

예수께서 세리 마태를 제자로 기용했을 때입니다. 마태의 직업은 당시 유대인 사회에서 창기와 함께 부정한 취급을 받고 있었습니다. 마태는 주님을 순종했습니다. 마태는 이를 기념하여 큰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이것이 정통주의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에게 결정적인 올무가 되어버렸습니다. 저들은 이러한 예수의 처신을 보고어찌하여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라고 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자기의 위대하신 강세(降世)목적을 선언했습니다.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17). 여기 의원은 예수 자신을 가리키고 건강한 자는 바리새인과 서기관, 병든 자란 세리와 죄인들을 지칭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많은 사람을 구원하러 오신 것이 아닙니다. 죄인을 구원하러 오신 것입니다. 사실상 아담 이후 모든 사람은 다 죄인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완전 타락(전적 무능력)’에서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 중에는 자기는 죄인이 아니라 스스로 의롭다 하는 자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자들을건강한 자라고 했습니다. 그들에게는 의원(구주 예수)이 쓸데없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러한 강세 목적에서 예수님의 특별한 구속의 진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은총이 제한된 사람에게만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제한된 구속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은 죄로 인하여 전적 타락한 인생 중에서 혹자를 무조건 사랑하시고 그 선택 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예수께서 피 흘려 대속해 주었다는 진리입니다. 곧 예수께서 십자가에 피 흘려 대속하신 죽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무조건 선택받은 자에 한하여 유효하시다는 말입니다. 이 말을 좀 더 분석해보면

. 그리스도의 속죄 능력을 제한함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보혈의 효능은 영원하고도 무한한 능력의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공효는 택함을 받은 자에게만 선별적으로 적용됩니다. 그것은 마치 의사의 치료행위가 건강한 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고 병든 자들에게만 적용됨과 같습니다. 확실히 의사의 치료행위는 병든 자에게만 제한되어 있습니다.

. 그리스도의 속죄는 자기 백성에게만 유효함을 뜻합니다.

천사가 요셉에게 현몽할 때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1:21)고 했습니다. 여기 언급된자기 백성1. 본래 성부(아버지) 것이었습니다(17:6). 2. 아버지께서 예수께로 주신 자(보내신 자)였습니다.저희는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17:6)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주님은「…나를 보내신 이(아버지)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6:39)고 했습니다.

. 그리스도의 대제사장 기도는 구원 받을 자기 백성만을 위하여 드려졌음을 뜻합니다.

요한복음 17장은 예수님의 마지막 겟세마네동산에서의 기도입니다. 그때 주님은 분명히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17:9)고 했습니다.

. 그리스도께서는 자기 백성만을 위해 죽으셨음을 뜻합니다.

선한 목자이신 주님은 자기 양들을 위하여만 목숨을 버렸습니다(10:11,14). 주님은 내가 내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고 했습니다. 이 세상에는 주님의 양이 아닌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들의 특색은 죽을 때까지, 끝까지 예수를 믿지 아니

하는 것입니다(10:26). 그러므로 그의 자식도 마귀입니다(8:44). 저들은 불행히도 죄 가운데서 죽고 맙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예수께서온 세상을 위하여 죽으셨다고 말씀합니다(1:29,3:16,17,4:42). 이 말씀의 뜻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은 유대인 뿐 아니라, 이방인까지, 남녀, 계급, 빈부, 귀천 구별 없이, 또한 전()시대, ()공간에 미치는 각 나라와 방언과 족속들로부터 이후 셀 수 없는 큰 무리의 것이라는 의미에서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바울 사도의 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고전1:18). 결코 건강한 자라고 자칭하는 자들에게는 의원이 쓸데 없습니다. 병든 자들에게만 의원이 쓸데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푸시는 십자가 구원의 은혜는 오직 죄인(병든 자)들에게만 베풀어지는 특별한 은총입니다. 그것은 제한된 구속입니다. 그들은 죄로 인하여 전적으로 부패한 자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무조건적으로 선택이 되어졌던 자들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하여 세상에 오셨습니다. 죽으셨습니다. 부활하셨습니다. 승천하셨습니다. 하나님 우편에 계시면서 성령님을 보내어 교회를 세우고, 불러 믿게 하셨습니다. 재림 소망의 약속과 함께 영생의 소망을 주신 것입니다. 할렐루야


글목록